운전직 공무원의 큰 장점은 응시 가능 조건이 낮다는 점입니다. 20세 이상의 군필 + 대형 1종 운전면허 소지자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한데요.
시험과목은 2과목(경력경쟁임용시험)과 3과목(공개경쟁임용시험)으로 이뤄지며, 영어과목이 없다는 큰 매리트가 있어 단기간 합격이 가능한 직종입니다.
*2과목 경력경쟁임용시험
: 사회,자동차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3과목 공개경쟁임용시험
: 국어,한국사,자동차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각 시,도 교육청마다 응시조건을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대형 1종 운전면허 보유와 대형버스 1년이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면 가능하며, 9급직 공무원으로 최종 합격을 통해 채용 시 일단 타 공무원들과 동일한 혜택과 처우를 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전직공무원 안내]
운전직공무원은 20세 이상(군필) + 대형 1종 운전면허 소지면 응시 가능한 직력입니다. 9급 일반직공무원으로써, 공무원 채용 시 일반 공무원들과 똑같은 처우를 받게 됩니다. 무엇보다 시험과목이 2~3과목이며, 영어과목이 없기 때문에 합격하기 가장 쉬운 공무원 직렬 중 하나입니다.
근무하는 기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일반행정직과 같은 직렬과 비교해본다면 업무 난이도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운전직공무원 응시자격]
*대형 1종 운전면허 (제 1종 보통면허가 아니라 제 1종 대형면허를 가지고 계셔야만 합니다.) *대형버스 운전경력 1년 이상인 자 (지역별로 다름) [운전직공무원 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