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수술 종류|부작용|재수술 등 자주 하는 Q/A 모음

코수술 종류|부작용|재수술 등 자주 하는 Q/A 모음

 

1. 코성형수술시 부작용이 가장 적은 보형물은 무엇인가요?


코성형수술을 할 때 과연 어떠한 보형물이 가장 안전한가 하는 보형물의 문제에 대해서는 단적으로 어느 한 가지 보형물로 답을 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각각의 보형물은 각기 다른 특성과 장단점이 있으며, 수술을 하는 환자의 상태 또한 다르므로 어느 한 가지 보형물이 가장 좋다고 답을 할 수는 없는 것이다.


다만, 어떠한 보형물이든지 보형물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고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코 수술시 사용하는 보형물의 부작용 문제는 재료의 문제가 아니라 사용 방법상의 문제이다.


2. 코성형수술시 절개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코성형수술시 절개 방법은 크게 비개방형과 개방형으로 나뉩다. 비개방형은 절개선이 코 안쪽의 점막부위에 절개를 하는 것으로 절개부위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으며, 개방형은 절개선이 코 속의 점막부위에서 시작하여 콧기둥 외부로 연결되는 것으로 절개부위가 외부로 노출되는 절개를 말한다. 개방형 절개는 외부에 절개선이 노출되는 단점이 있으나 수술시 더 많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코 재수술을 하면 결과가 더 안 좋아지나요?


재수술 자체는 수술을 시행하는 의사의 입장에서 보면 처음 수술보다 신경이 더 쓰이고 힘이 들며 마음먹은 대로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수술 전에 현재의 코 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전의 수술법에 대한 최대한의 많은 정보를 가지고 파악된 문제점에 따라, 재수술에 필요한 준비사항을 철저히 준비하여 수술을 하면 많은 경우 안전하게 재수술이 가능하다.

 

즉, 재수술시에는 자신이 원하는 코의 모양에 대한 정보와 과거 수술에 대한 정보를 수술을 시행하는 의사에게 제공하고 원하는 결과가 수술로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얻은 후에 수술에 임해야 한다. 이런 기본원칙을 지킨다면 얼마든지 안전하게 재수술이 가능하다.


4. 코성형 수술 후 코가 삐뚤어진 것 같아 보이는데 수술이 잘못된 건가요?


수술 후 콧등이 삐뚤어졌다고 느끼게 되는 원인은 크게 2가지이다.


첫째는, 원래 본인의 코가 삐뚤어진 경우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얼굴의 양쪽이 약간씩 다르게 되어 있다(눈의 크기 뿐만 아니라 광대, 턱, 콧날개, 콧구멍 등). 왜냐하면 사람의 얼굴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좌우의 성장이 동일하지 않고 조금씩 비대칭으로 자라게 되므로, 결과적으로는 얼굴의 양쪽이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얼굴의 중앙에 위치한 코는 얼굴의 상부와 하부를 이어주는 구조물이므로, 비대칭이 심한 얼굴의 경우에는 코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지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술 전에는 자신의 얼굴이 비대칭이며 코도 약간 삐뚤어져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술 후 자신의 코를 유심히 살피게 되는 과정에서 약간 치우쳐진 것을 발견하는 수가 많다. 또한 낮았던 코가 높아지게 되면 그런 모습은 더욱 더 눈에 띄게 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원래부터 비대칭인 얼굴의 경우에는 수술의 잘못이 아니라 원래의 얼굴형이 비대칭이어서 불가피하게 삐뚤어져 보이는 것임을 인지하여야 한다.


둘째는, 수술 시 보형물의 디자인이 잘못되었거나, 삽입된 보형물의 위치가 잘못 위치하게 되는 경우이다. 이런 부작용은 수술 시 부주의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수술 후 외부의 충격으로 위치가 변동되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간단히 보형물의 위치를 교정하거나 보형물의 디자인을 교정함으로써 해결할 수가 있다.


5. 코성형수술 후 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 발생시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코성형수술 후 발생한 염증 또는 고어텍스, 실리콘 등의 보형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부작용은, 아무리 병원과 환자 모두가 주의를 기울인다 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세계적인 통계로 보면 코성형수술 후에 1.7-2.8% 빈도로 창상의 감염이 발생한다고 한다.

 

염증의 증상은 몸 전체와 코 부위에 열이 나고, 코 부위가 붉어지며, 콧등이나 코끝이 붓고 물렁한 느낌이 들며 통증이 심해진다. 대개는 수술 후 5일에서 14일 사이에 발견되지만, 드물게 2주가 지나고 나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염증이 발생하더라도 적절히 치료를 받으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다만, 치료기간이 조금 더 길어지고,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재수술을 할 때까지 코의 상태를 봐서 일정기간을 기다려야 되는 부담이 있다.


염증 및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였을 경우의 치료는 우선 삽입한 보형물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며, 제거 후 상처부위의 소독과 항생제 및 소염제를 사용하여 염증을 가라앉히게 된다. 염증으로 인한 경우 재수술은 최소한 완치 후 6개월이 지난 후에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알레르기 반응과 같이 급성 염증이 아닌 경우, 기존의 보형물과 다른 종류의 보형물을 이용하여 수술을 하거나 보형물 없이 자신의 연골이나 자신의 조직만으로 재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제거와 동시에 또는 제거 후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재수술을 할 수도 있다.


6.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콧물이 자주 나는데 코성형수술을 해도 괜찮은가요?


코성형수술은 직접적으로 코 점막을 자극하는 수술이 아니다. 코성형수술은 코의 외부에 대하여 수술을 하게 되므로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코 성형수술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수술 후 되도록 코를 건드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므로, 가능하면 알레르기가 심해서 콧물이 많이 나오는 시기는 피해서 수술을 받지 않는 편이 좋다.

 

 

추신> 성형시술전 코 상태에 따른 본인에게 어울리는 모양을 찾고, 정확한 시술정보는 중요합니다. 임상경험를 통한 자신에게 맞는 자연스런 코성형 디자인과 설계 및 성형정보를 추가로 더 받을 의사가 있는분은 바로▶(성형전문의 상담받기)) <= 클릭해 주세요. 자료제공 및 무료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