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레인포그 및 눈혼미 현상 (학습장애|기억력감퇴|집중력장애|건망증 원인은)

학습장애 기억력감퇴 집중력장애 건망증 원인은 무엇입니까? (브레인포그 및 눈혼미 현상)

 

#학습장애  #기억력감퇴 #집중력장애 #건망증 #브레인포그 #눈혼미 #뇌염증 #인지기능장애

#브레인포그증상 #머리멍함 #머리가멍해요 #머리가무거워요 #집중력저하#만성피로 #스트레스

“어느 순간부터인가 주의력이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머리가 멍하고 무기력한 현상, 생각이 명확하지 않고 흐려지는 현상, 눈의 초점이 맞지 않거나, 마치 자신이 아닌 것처럼 느끼고, 어떤 사건이나 사실에 대해 명확하게 생각할 수 없어요”.

위 증상은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머리가 혼란스럽고 안개같이 뿌옇게 되어서 분명하게 생각하거나 표현하지 못하는 멍한 상태, 건망증, 느린 사고, 생각이 나지 않아 말이 혀 끝에서 맴도는 순간, 그리고 집중이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인지기능저하의 상황을 나타낸다. 이런 증상을 눈혼미 또는 브레인 포그 증상이 발생했다고 한다.

 

눈혼미 또는 인식기능장애는 방심 상태(放心狀態-absent-mindedness), 혼돈(混沌-confusion), 집중력 저하(集中力低下-difficulty in concentrating)와 같은 정신 기능이 저하된 상태로 성인뿐만 아니라 아동, 노인들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에서 경험하게 되는데 지극히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일어날수 있게 되며 일시적일 경우 질환이나 의학적이상으로 간주되지 않지만 이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경도인지장애나 치매에 이르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평소 자주 접한다면 눈혼미/브레인포그 증상일 가능성이 크다.

 

‘머릿속이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다’

‘머리가 몽롱 하거나 멍하고 무겁다’

‘주의력이 산만하고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기억력 감퇴로 생각 표현이 잘 안된다’

‘사람과 물건의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

‘표현하려는 적절한 언어가 생각이 안 난다’

‘말하려고 하는 언어와 입에서 나오는 언어가 다르다’

‘대화 중 말하고자 하는 특정 단어를 떠올리지 못한다’

‘1분 정도의 방향감각 상실이 오고 명료한 의식을 갖기가 힘들다’

‘분명하게 생각하거나 표현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정보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

‘문제해결 능력이 떨어지고 새로운 것을 배우기가 힘들다’

‘사소한 것에도 감정 변화가 크다’

‘주어진 업무에 집중을 하지 못한다’

‘졸림, 우울, 피로감, 무기력감, 의욕저하, 식욕저하’ 등이 있다.

  

이러한 인지적 오류를 앓는 사람들은 두려움과 공포에 사로잡힌다. 갑자기 우리는 알던 사람들의 이름은 잊어버리고 왜 이 상태에 빠졌는지, 방금 그 사람이 나에게 뭐라고 했는지, 어떤 책을 읽고 있었는지를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이 모든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환자로 하여금 치매를 앓는 것은 아닌가 걱정하게 만든다.

 

현실, 우리의 삶,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순간적으로 놓쳐버리는 현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병을 알리는 신호다. 이 병은 사람을 무력하게 만드는 병이다. 이러한 인지 실패 현상에는 스트레스, 혹은 구체적인 질병과 관련된 다양한 원인이 있을 것이다.

보통은 '뇌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닐까?'라고 크게 걱정하고 응급실 등을 찾아 시력검사나 머리 CT, MRI, 어지럼증, 혈압 등 신경과까지 검사를 해보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이런 현상을 앓는 사람들은 정확한 병명도 모르고, 어떤 치료를 해야 하는지도 모를뿐더러 치료법도 양방에서는 없다고 하고, 원인을 알 수 없다는 말을 듣다 보니, 해당 증상을 앓고 있는 본인도 스스로를 잘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병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 증상이 보통 10대에서 시작이 되고, 15-30세 사이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마에 힘을 주게 되는데 이런 행동이 반복이 될수록 머리에 열이 오르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집중을 해주고 때때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행동을 반복해야 하는데 지나치게 집중을 하게 되면 그로 인해 오히려 머리가 혼미해지는 기분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불면증이나 과다 수면과 같은 수면장애와 겹쳐지게 되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지만 이런 증상은 신경증(노이로제)이라고도 하고, 모두가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문제인 스트레스와 정신적 피로에 의해 발생하는 눈혼미 또는 브레인 포그에 해당하는 증상이다.

여러 원인이 있게 되는데 특히 정신적인 병과 스트레스가 쌓여 육체적으로 스트레스성 우울 불안감 등으로 자율신경계가 긴장되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머리 멍함, 어지러움, 몽롱함, 눈피곤.아픔, 집중력저하, 기억력감퇴, 무기력팔 다리 저림 및 심해지면 불안장애, 우울증, 이인증 비현실감 증상 등의 다양한 신체 증상이 올 수 있게 된다.

 

눈혼미/브레인포그의 경우는 ‘열’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열은 어떤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인지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반응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수면장애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스트레스에 의한 것인지를 파악해야만 해당 열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만약 단기간에 걸쳐서 잠깐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경우 건강보조식품이나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벼운 민간요법으로 면역력을 조절할 수 있지만, 해당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초기에 명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진료 상담을 최소 1-2시간을 해주는 곳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보통 짧은 시간에 진단을 하는 곳이 많다 보니 의사마다 다른 진단을 하는 경우가 높기 때문이다. 정확한 근본 원인을 찾고,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역학 진료를 통해 발생한 시기, 식습관, 생활습관, 환경 등등 매번 진료 시 마다 1-2시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증상에 대한 정확한 근본 원인은 알기 힘들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를 기준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알려 드릴 테니 참조하기 바란다. 단, 맨 아래 링크 해드린 각 증상에 따른 글까지 읽어보고 참조하기 바란다.

 


☞ 눈혼미/브레인 포그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6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다.

정신적인 병과 스트레스가 쌓여 육체적으로 자율신경계가 긴장되어 있는 상태에서

 

1. 스트레스 및 정신적 피로 누적으로 발생.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이고 면역 체계를 약화 시키며 조울증이나 우울증 등의 기분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분노나 짜증과 같은 자극은 머리에 열을 오르게 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평소에 짜증이 나는 상황에 많이 노출되는 상태가 되면 머리에 열이 오르게 되어 정신적 피로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머리를 쓰는 에너지가 소진되게 되어 특정 상황을 파악하거나 과거의 기억을 생각하는 행위, 그리고 사건의 인과관계를 추리하거나 특정 대상에 집중하는 행위가 어려워지게 된다.

 

2. 수면부족으로 인해 눈꺼풀이 무거워지게 되면서 예민해짐에 의해 발생.

뭔가 외부 활동을 하지 못하고 운동량이 적어진 상태에서 수면의 질과 양이 불량 해지게 되면 눈꺼풀이 무거워지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인간은 당연히 예민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예민함은 곧바로 눈에 영향을 준다. 그리하여 안구충혈이나 건조증을 동반하게 되면서 이 현상이 머리의 활동에 영향을 주어서 뭔가 머리가 맑지 않고 복잡해지는 상황을 만든다.

또한, 수면의 질이 좋지 않으면 그 피로로 인해 몸에 열이 발생한다. 특히 머리에 열이 발생하는 경우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사람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7 ~ 8 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너무 적게 자거나 너무 많이 자게 되면 그로 인해 피로로 인한 열이 발생하게 되고 그것이 머리에 발생할 경우 머리 멍함, 집중력이 떨어지고 생각이 흐려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도 역시 피로를 풀어주면서 눈꺼풀이 덜 무거워지는 상황을 만들어주면 머리가 애매하게 아프게 되는 상황을 치료할 수 있게 된다.

 

3. 면역력 약화로 인해서 체력이 떨어지는 상황에 의해서 발생.

면역력의 문제는 눈혼미/브레인포그를 유발하는 흔한 원인이기도 하다. 감기는 머리에 열을 발생시키는 가장 흔한 원인인데, 만약 감기에 의한 열이 잘 내려가지 않아서 비염이나 두통과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그로 인해 머리의 멍함이나 혼돈 상태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가벼운 감기 이후에 기억력에 영향을 미쳐 단기적인 인지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마찬가지로 뇌의 활동력 역시 어느 정도 시간이 투자 되어야만 본격적인 뇌의 활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체력이 떨어져서 피로한 상태가 되면 본인이 원하는 뇌의 상태에 이르는데 뭔가 피로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한마디로 체력이 많이 떨어져있는 상태라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에는 체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치료를 하면 충분히 치료를 할 수 있다.

 

4. 소화장애로 인해 뇌의 활동량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발생.

통상적으로 소화 장애는 걱정이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발생을 한다. 즉 그다지 걱정하지 않을 부분에 대해서도 걱정을 많이 하다 보면 이런 행동은 소화장애를 만들어내게 되는데 이것이 심해지다 보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음식이 위로 역류하게 되면서 머리에 열을 발생시키게 되고 그로 인해서 머리의 멍함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나타나는 것이다. 특별히 많은 음식을 먹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머리에 땀이 많이 난다든지 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한 사람들은 걱정이라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음식물의 역류로 인해 머리에 열이 발생되어 머리에 안개가 끼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5. 다이어트로 인해 뇌의 활동량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발생.​

 

우리 몸의 에너지는 뇌에서 소비되는 양이 가장 많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거나 살이 갑작스럽게 빠지는 상황이 되면 뇌가 필요로 하는 영양상태에 불균형이 이뤄지게 되어서 이러한 애매한 어지럼증이 생기기도 한다.​

특히, 이런 경우는 뱃살이 많이 나와있는 경우에서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 만일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최근에 자신의 뱃살이 더 많이 나오지 않았는지를 살펴보시는 것으로서 확인을 해봐야한다.

 

6.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과거에 머리쪽에 특정한 충격을 받은 경험이 있고 그것에 대한 기억이 강렬한 상태로 머물러 있는 경우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에 의한 눈혼미/브레인포그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평소에 집중력이 높은 사람들이거나 반복적인 삶은 살아가는 사람들의 경우 일상에서 일어나는 작은 변화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은데,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의 경우 집중력이 높은 사람이 반복적인 사람을 살아갈 때 발생되는 빈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반복적인 불안장애를 호소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와 같이 느껴지는 몸의 무거움을 수반하는 만성 피로 증후군을 동반하는 경우도 흔하다고 할 수 있다.

 


■ 눈 혼미/브레인 포그를 개선하기 위한 가정 요법은 다음과 같다.

 

▶ 하루 7~8 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한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과도한 알코올과 카페인을 피함으로써 짜증을 관리한다.


▶운동 활발한 걷기와 같이 매주 150분의 적당한 강도의 활동을 한다


▶두뇌 능력 강화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 좋다. (취미 활동 또는 두뇌퍼즐풀기)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식단을 바꾼다. (단백질, 과일, 채소 및 건강한 지방 섭취량 증가)

 

마지막으로 만일 갑작스럽게 머리가 멍해져서 판단력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낮아진다고 한다면 이때는 남자의 경우 자위행위나 성행위의 횟수를, 그리고 여성의 경우는 냉이나 질 분비물의 증가 여부를 확인해봐야 한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만일 당신이 이전보다 머리가 멍하고 뭔가 판단력이 떨어진 것 같으면서 얼굴로 열이 뜨는 경우의 현상이 발생한다면 이때는 당신의 자위행위나 성행위의 횟수를 확인해보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다.​

통상적으로 자위행위와 성행위는 몸에 유해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자위행위나 성행위가 너무 과도할 경우 몸은 극심한 피로상태에 빠지게 된다. 남성들의 경우 머리가 복잡해지거나 심난할 때 자위행위를 하고 나면 머리에 생각이 없어지고 멍해지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런데 만일 체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자위행위나 성행위를 과도하게 하게 되면 이때는 체력저하로 인해서 머리가 멍해지는 일이 발생을 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체력이 떨어진 상태임에서 갑자기 자위행위나 성행위에 더 집착하는 경우가 있다. 일단 체력이 떨어지면 성에 연관된 행위는 자제하는 것이 옳다. 그런데 체력저하의 상태에서 더더욱 성과 연관된 행위에 집착하게 되는 것은 그 상태가 체력적인 저하가 극심함을 의미한다.

 

남성의 경우 자위행위 등으로 확인을 할 수 있지만 여성의 경우는 냉이나 질 분비물 등으로 확인을 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여성은 몸의 피로도가 가중될 경우 몸의 여러 가지 현상 중에서 특히 냉이나 분비물로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냉이나 질 분비물이 과도해지게 되는 경우 이런 상태는 남성의 그것과 동일하게 뭔가 피로한 상태를 만들어서 머리가 멍해지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 성적인 피로도가 몸 전체에 영향을 미쳐서 결과적으로 머리의 멍함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뭔가 특별히 강한 어지럼증은 아닌데 뭔가 머리가 불편하면서 말로 형언할 수 없이 복잡한 상황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이 현상은 큰 문제가 있어서라기 보다는 눈혼미(눈어지럼증)으로 인해서 머리가 그러한 상태가 되었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다.​

요즈음 현대의학의 대증요법(증상 완화법)으로는 병의 원인을 생각지 않고, 증상만을 완화시키려는 발상으로는 불치병의 장벽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병은 원인을 찾아 제거해야 낫는다는 생각의 전환이 곧, 치료의 기본이 되는 것이며, 생각을 바꾸어야 해법도 찾을 수 있을 있다.

 

여기서 안타까운 것은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이 같은 증상으로 너무 오랜시간 동안 힘들게 보낸다는 것이다. "이 증상은 근본 원인을 찾아 조절하면 쉽게 치료가 되는 병이니 안심하기 바란다.

그러나 근본 원인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불안장애, 우울증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만성피로, 무기력증, 집중력장애, 기억력저하에 악화가 되면 이인증 증상까지 올 수 있다. 즉 초기증상을 무시하지 말라는 것이다.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삶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위 증상들은 근본적인 원인만 해결되면 그리 어렵지 않게 후유증 하나 없이 다시 정신적 명확성이 향상될 수 있다. "보통 7일 정도면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고, 1-2개월이면 몸의 기능이 정상적인 체질로 돌아갈 수 있다." 현재도 유사한 학생과 직장인들이 치료 중에 있으며 아주 긍정적인 효과로 만족하고 있다.

 


추신> 2015년도부터 대한민국 최초로 눈혼미|브레인포그 치료를 시작한 한의학박사 이성준 한의사입니다.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과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매월 10분에게 무료 전화진료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대한상한금궤의학회 회장 이성준 한의학박사 네이버예약 후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 아래 [링크]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증상에 따른 함께보면 좋은 다른 글 -


학습장애 기억력감퇴 집중력장애 건망증 원인은 무엇입니까? (부제: 브레인포그 및 눈혼미 현상)

 

머리가 무거워요 인지기능장애 집중력저하가 생겼어요 (부제: 브레인 포그 증상 치료)

 

이인증 비현실감 장애, 그 원인 밝혀져.(부제: 몸과 정신이 분리된 느낌)

집중력장애, 기억력감퇴 학생.성인? 학습장애.ADHD 증상 아닌 경우 많아

머리 멍함 소화장애 어지럼증 (부제: 가슴이 답답하고 체한것같은 증상)

머리멍함.집중력장애로 인한 업무.학습장애 원인

비염 코막힘 있으면 머리가 멍한 이유.(부제: 머리가 무겁고 멍해요)

(머리어지럼증 원인) 머리가 멍할때, 눈피로 증상, 집중력 저하

정신이 맑지 않은 증상 "머리가 무겁고 멍해요"

(머리가 멍해요) 머리 어지럼증 원인이 우울증 무기력증 증상 유발

 

어지럼증 이석증 증상 병원검사 이상없다면, 이석증 원인 아닌경우 많아